수행사례

본문

강제추행
혐의없음
2021-05-11 | 조회수 1,080 | 글번호 : -11
   
 
의뢰인은 평소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게임을 즐겨 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고소인과 만나게 되었고 서로 이야기를 하며, 같이 게임을 즐기다 만남을 가지고 싶던 의뢰인은 고소인에게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즉 현실에서 만나자고 제안을 하였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고소인은 의뢰인과 함께 약속을 정하고 만나기로 했습니다. 시간은 흘러 만나기로 한 시간이 되었고 둘은 약속 장소에서 만나 술을 마시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다 분위기가 무르익어 서로 스킨십을 하며 이야기를 하고 고소인과 관계를 맺고 싶은 의뢰인은 모텔에 가자는 이야기를 꺼냈으나, 고소인은 거절하게 되고 이에 둘은 서로 말다툼을 하고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연락이 끊기고 며칠이 지나 갑자기 의뢰인에게 경찰에서 전화가 오게 되었고 강제추행으로 고소를 당했으니 조사를 해야 한다는 연락을 받고 두려움에 서둘러 저희 법인을 찾아와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형법』 제298조(강제추행)
폭행 또는 협박으로 사람에 대하여 추행을 한 자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2020년도에는 성폭력 특별법이 개정되어 처벌이 높아질 만큼 성범죄에 대한 이슈가 많은 한 해였습니다. 이는 성폭력 특별법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모든 종류에 범죄에도 영향이 끼치게 되었는데요. 그러므로 초기서부터 잘못 대응하다 엉망이 되어 이후 수습하는 것에 시간을 보내게 되어 골든타임을 놓치는 경우 들을 다소 보았습니다. 특히나 성범죄에서는 피해자의 진술만으로도 조사는 시작될 수 있기에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피의자 신분이 된 의뢰인들은 아이러니하게도 본인이 그런 행동을 안 했다는 것을 찾아서 제출해야 하기에 피해자라 주장하는 여성들보다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서로 의지하며 사건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성공사례와 다양한 경험을 갖춘 형사 전문 변호사를 선임하셔서 조력을 받으셔야 합니다.
 
 
의뢰인은 자신은 억울하다면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모른다고 저희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진실 공방이 있을 경우 우리는 처음 고소인의 주장을 알 수 없기에 작은 정보라도 파악하기 위해서 수사기관에 협조 요청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자료들을 확보해가기 시작했습니다. 신고 사건이었기에, 고소장은 없었고 추가 자료들 비공개 결정으로 인해 부족한 부분에서 우리의 사실관계만을 정리해서 대응할 수밖에 없었고. 피해자의 진술들을 근거로 질문을 하는 수사관에게 성실히 협조를 하며, 인정해야 하는 부분은 인정하며 진행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실 관계들을 형사 전문 변호사님이 작성하신 의견서에 포함하여 제출하며 변호하였지만, 경찰에서는 강제추행 혐의 인정된다고 하여 검찰에 송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불 송치를 기대하였지만, 송치가 되었어도 아직 검사 처분이 남아있기에 포기하지 않고 추가 의견서를 제출하면서 고소인이 진술한 내용은 잘못되었음을 검찰에 주장하며 의뢰인을 변호하였습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이 사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유로 불기소 처분을 하였습니다.

○ 달리 피의사실을 인정할 명백한 증거가 없다.

○ 증거 불충분하여 혐의 없다.

※ 위 성공사례는 법무법인 감명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으로,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일부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도세훈 변호사
  • 안갑철 변호사
  • 김승선 변호사
  • 신민수 변호사